
일본어 성문화 단어들 정리
1. 성교체위
성교체위(性交体位 / せいこうたいい)란, 성교시 두 사람의 몸의 위치관계를 나타내는 말이다. 체위(体位), (독일어 : Lage / 영어 : p-osition) 라고도 한다. (‘ 69 ‘ 와 같이 성교체위가 아닌 것도 이러한 범주내에 포함시키는 경우도 있다고 한다.)
통상 동물은 교미시 자세를 일정하게 정하지만, 사람의 경우 다양한 체위가 있어 상황에 따라 사용을 달리하거나 바꾸기도 한다. 일본에서는 여러 체위를 한데모아 48수(四十八手)로 부르곤 한다. 이는 일본의 전통 스포츠 스모-(相撲)에서 상대방을 쓰러트리는 결정적으로 거는 기술에서 따온 것이다. (고대 인도의 ‘카마수트라’에는 64종류의 체위가 소개되어있다고 한다.)
正常位 (せいじょうい)
伸長位 (しんちょうい)
後背位 (こうはいい)
騎乗位 (きじょうい)
座位 (ざい)
側位 (そくい)
立位 (りつい)
屈曲位 (くっきょくい)
交差位 (こうさい)

2. 48수
48수 (四十八手 / しじゅうはって) 란, 성교 체위의 종류를 정리한 것으로 발생시기로 미루어 에도48수(江戸四十八手)라고도 한다. 위에 언급한 바와 같이 48수는 스모의 결정타 기술에서 따온 것이다.
寄り添い (よりそい)
雁が首 (かりがくび)
鶯の谷渡り (うぐいすのたにわたり)
立ち花菱 (たちはなびし)
千鳥の曲 (ちどりのきょく)
二つ巴 (ふたつどもえ)
浮き橋 (うきはし)
しがらみ
鵯越え (ひよどりごえ)
岩清水 (いわしみず)
椋鳥 (むくどり)
後櫓 (うしろやぐら)
碁盤攻め (ごばんぜめ)
時雨茶臼 (しだれちゃうす)
しぼり芙蓉 (しぼりふよう)
しめ小股 (しめこまた)
撞木ぞり (しゅもくぞり)
抱き地蔵 (だきじぞう)
立ちかなえ (たちかなえ)
茶臼のばし (ちゃうすのばし)
鳴門 (なると)
百閉 (ひゃくへい)
仏壇返し (ぶつだんがえし)
本駒駆け (ほんこまがけ)
松葉崩し (まつばくずし )
鵯越えの逆落とし (ひよどりごえのさかおとし)
獅子舞 (ししまい)
菊一文字 (きくいちもんじ)
宝船 (たからぶね)
抱き上げ (だきあげ)
立ち松葉 (たちまつば)
千鳥 (ちどり)
つばめ返し (つばめがえし)
吊り橋 (つりばし)
手懸け (てがかり)
梃子かがり (てこかがり)
帆かけ茶臼 (ほかけちゃうす)
窓の月 (まどのつき)
深山 (みやま)
乱れ牡丹 (みだれぼたん)
押し車 (おしぐるま)
御所車 (ごしょぐるま)
首引き恋慕 (くびひきれんぼ)
こたつかがり
こたつ隠れ (こたつがくれ)
達磨返し (だるまがえし)
流鏑馬 (やぶさめ)
理非知らず (りひしらず)

3. 2차원 성인문화
やおい :BL (Boy Love)을 가리키는 여성 향 장르는 同人誌경우와 같이 스토리 구성이 ヤマ (山場・절정) ,オチ(落ち・결말), 意味가 결여, 작품에 직접적 성 묘사에 그친다는 의미에 유래. 일각에서는, 숫자발음을 이용한 801 나やめて、おしりが、いたい / やる、おかす、いかせる 등의 유희성 용어들도 생겨났다.
百合(ゆり):GL (Girl Love)을 가리키는 장르로 1970년대 잡지『薔薇族 (장미족)』편집장 伊藤文學이 남성동성애자를 가리키는 薔薇族(장미족) 에 대응하는 용어로 百合族(백합족)의 용어를 제창한데에 유래. (옛부터 아름다운 여성을 백합에 비유.)
현재의미로 보급된 것은 2000년대 초반. レズ에 비교하자면 가벼운 소녀동성애 혹은 이에 가까운 우정을 의미.
ショタ : 어린 소년에 대한 애정이나 집착을 의미하는 여성 향 장르는 애니메이션 잡지『Fanroad』 편집장이 독자와의 앙케이트 코너에서「소녀를 좋아하는 남성을 두고 로리콘이라 부르는데, 그럼 소년을 좋아하는 여성은 뭐라 부를까」라는 질문에, 당시 반바지소년을 대표하는 캐릭터인 철인28호의 주인공 카네다 쇼타로(金田 正太郎)를 거론,「쇼타로 콤플렉스」로 회답한데에 유래.
リョナ : 猟奇的オナニー를 약자화한 은어로 대상이 고통받는 묘사를 보고 흥분하는 현상을 가리킨다.
スカ(スカトロ):スカトロジー(영어 : Scatology)의 약자로 배설과 관련한 성적기호를 가리킨다.
ふたなり(二成 / 双成 / 二形) : 한사람이 남성과 여성의 성기를 모두 가진 両性具有, 半陰陽으로 성인 창작물의 한장르.
チンカス(珍滓 / 恥垢): 남성 성기 주변에 달라붙은 불필요한 노폐물을 가리키는 속어 (여성의 경우 ‘ マンカス ‘) 참고로 ~滓(かす)의 경우 앙금, 찌꺼기 를 의미하는 용어. (일식 재료인 てんかす [튀김부스러기] 가 대표적 예)
潮吹き(しおふき): 오르가즘이 절정에 달하면 여성의 요도에서 액체가 배출되는 현상. 고래가 해수를 내뿜는 모양과 유사한데에 유래. (영어 : Squirting / Female ejaculation) : (남성의 경우, 사정 후 음모를 계속 자극하면 같은 현상이 일어난다 : 일단 속설입니다)
寝取る(ねとる):타인의 배우자, 애인을 정을 통하여 자신의 것으로 하는 일련의 행위. NTR로도 표현.
アヘ顔(あへがお): 성교시 절정으로 제정신을 잃은 상태의 표현으로 アヘ는 신음소리에 연유.
グロ(グロテスク): (영어 : grotesque) 살인, 고문, 신체 절단, 기형 등의 혐오, 잔인한 비인간적 묘사, 혹은 이러한 표현을 보고 흥분하는 창작물의 개념을 가리킨다.
ケモ(혹은 ケモの): 짐승이나 동물, 파충류 등 사람이 아닌 것 (혹은 이들에 대한 의인화) 에 대한 성적묘사를 하는 창작물의 개념. (외국의 경우, Furry / yiff 등의 개념으로 존재.)
腐向け(ふむけ): 동사 腐る(くさる)에 연유한 말로 흔히 (물리적으로) ‘부패하다’라는 의미와 다르게 (정신적으로) 타락하다 의 의미로 사용되어, 이를 향유하는 특정 여성집단인 腐女子(ふじょし) 를 대상으로 어떠한 대상이나 취향, 기호를 위한 ~向け(むけ)와 결합한 용어.
4. 기타
おまっとさん(京都弁) : お待ちどうさま。/ お待たせいたしました와는 언급하는 주체차이.
スカ: すかたん。(복권 등의) 꽝. 국내에서는 ‘내상입었다’ 등으로 표현.
ホイホイ : 간단히 무언가 모으거나 진척되는 모습(척척), 일을 떠맡기거나 따라하는 모습.
八百屋 : 과일 채소 점 青物屋의 줄인 말 青屋가 변화한 발음에 더해 표기로는 많은 수의 八万(やよろず).
マジ : 真面目(まじめ)의 약자로, [ 本気[진심] / 真剣[진지함] / 冗談ではない[농담이 아니다] ]의 의미를 가진다. 江戸시대 전통예능인들이 사용하던 말로, 1980년대 들어 젊은층을 중심으로 유행,「マジで?」와 같이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