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과 윤활제에 관한 고찰

이태리장인은 오늘 엄마랑 대판 싸웠습니다. 본가 소파에 뭐가 묻어서 그걸 지우는데 향수를 썼다고 말이죠

“에에? 엄마 누가 소파 얼룩 지우는데 향수 쓰라고 했어요?”

“인터넷 검색하니까 블로그에서 그러던데?”

어이가 없어서 검색을 해보니 [볼펜자국 지우는 방법] 으로 향수를 들이부었다고 어떤 아주머니가 적어놓은 블로그 글이 있더군요. 댓글에 보니 가죽 코팅이 벗겨졌다고 난리들…

​블로그 주인장은 어버버하면서 ‘글을 좀 수정해야겠어요’ 이러고 있고. 수정은 무슨 수정! 글삭을 해야지 .제멋대로 오류정보를 제공해놓고 조횟수는 아깝다는건가..

​여러분, 향수나 방향제같은 화학합성 에센셜 오일류는 가죽을 녹여요ㅠ 내가 차에 방향제 쏟아봐서 앎. 리스차량이니 망정이지 정말(눈물) 그러니까 말하자면 몸에 타투를 했는데 타투 지우려고 염산 피부에 붓는 꼴 ㅡㅏㅏㅏ

그러다가 생각이 났습니다 오늘 뭘 적으려 했던가! 하고(…)



윤활제에 대한 이야기

섹스라이프를 즐기거나 혹은 즐길 준비를 하고 있는 사람들에게는 빠지기 힘든 윤활제는 보통 러브젤을 말합니다. 오일은 윤활제라고 하기엔 원래의 용도가 있는데다가 ‘마찰을 줄인다’는 측면에서 일반 러브젤보다 효능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죠.

러브젤은 수용성 러브젤과 지용성 러브젤, 그리고 실리콘베이스로 분류가 되는데, 시중에 유통되는 대부분의 러브젤은 수용성입니다.

러브젤은 말 그대로 미끄러져야 하는 기본적인 목적때문에 보습과 마찰계수를 줄일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글리세린이 함유되게 됩니다만, 이게 천연이든 화학베이스건간에 일단 합성물이기 때문에 딱히 몸에 좋지는 않습니다 (당연히 글리세린은 화장품에도 들어갑니다)

원리로는 보습을 하게 되지만 이게 또 결국 수분을 빼앗아가는 성질때문에 오히려 질이 건조해지기도 하거든요. 처음부터 끝까지 러브젤만으로 아주 찰박찰박 피스톤운동을 하고싶다? 무리입니다. 러브젤은 초중반의 윤활을 돕고, 이후에는 질액등의 애액이 나와야 마무리까지 이어갈 수 있는거에요.

게다가 수용성 러브젤을 사용했을때 두드러기나 발진, 빨갛게 피부가 알러지증상을 보이거나 질이 오히려 훨씬 빠르게 말라버리는 타입이 있는데, 노녹시놀이라는 합성물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전에 그러한 알러지 증상이 있었다면 해당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를 확인해보고 구매하는것이 나을거라 생각합니다

오일에 대한 이야기

화장품 분류에서 수용성 오일, 지용성 오일이라는 명칭이 나오는데 (실제 이태리장인도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사실 문법적으로는 전혀 맞지 않아요. 역전앞이나 모래사장같이 쓸데없는 형용사구가 붙은거죠. 사실 애시당초 물과 기름은 절대 섞이거나 녹지 않는데 수용성이라니!

사실 수용성오일은 물과 기름이 콜로이드상태로 적당히 안정적으로 섞여있다(유화상태) 라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음, 수용(水溶)이라기 보다는 오히려 수용(受容)이라고 받아들이면 더 이해가 쉬울듯(?)

여튼 오일이 얼마나 물과 유화가 되었는가 아닌가를 기준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실제로 수용성 오일이란 워딩은 없다구요..

여튼 이 오일에 대한 이야기가 왜 나왔나 하니, 마사지오일에 대한 아티클에서 이리저리 흘러나왔는데, [지용성 오일은 콘돔을 녹인다] 라는 말때문에 오일을 어떤것을 사용해야 하나요? 라는 논의가 시작된거죠.

마사지를 할때 오일의 중요성은 이루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 매끈매끈한 느낌은 성욕을 증진시키고 성감을 돋우죠. 그런데 만약 여기서 섹스로 넘어가게 되면? 그럼 어떻게 되는거죠? 콘돔은? 이런 문제때문에 오늘의 아티클을 이렇게 적고 있는게 아닐까, 하는 서론입니다

당신의 모든 궁금증 해결

● 러브젤 궁금증

1. 수용성 러브젤이 좋아요? 지용성 러브젤이 좋아요?

콘돔말고 피임이 충분히 되어 있다면 (경구피임약, 임플라논이나 미레나, 정관수술) 지용성 러브젤이 오래가고 좋습니다. 가격은 좀더 비싸요. 하지만 콘돔이 유일한 피임이라면 수용성러브젤이 필수입니다(일반적인 러브젤)

2. 수용성 러브젤을 쓰고 싶은데 알러지가 있어요

실리콘 베이스 러브젤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단, 섹스토이를 사용할수는 없어요. 토이의 실리콘을 변형시켜버릴 수 있으니까요. (지용성 <-> 콘돔(라텍스) 반응, 실리콘베이스러브젤 <-> 의료용실리콘 반응)

3. 지용성 러브젤과 콘돔을 함께 쓰는 방법은 없나요?

일반적인 콘돔은 라텍스(고무)재질이라 지용성 러브젤과 반응을 일으켜 녹습니다. 사가미 오리지널같은 ‘폴리우레탄 콘돔’은 반응을 일으키지 않아요. 라텍스 알러지가 있어 질이 쉽게 마르는 경우에도 폴리우레탄콘돔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단, 가격이 비싸고 실리콘베이스러브젤과는 상성이 안좋다는것!

● 오일 궁금증

1. 수용성 오일에는 어떤것들이 있나요?

몸에 바르는 대부분의 ‘촉촉하고 끈적임없는’ 바디오일은 일명 수용성 오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바세린이나 애널섹스 전문용으로 나오는 오일은 지용성이죠. 물론 위와같이 수용성오일은 그냥 ‘덜 지용성’일뿐 성질은 비슷합니다.

2. 마사지오일은 콘돔을 녹이나요?

지용성러브젤만큼은 아니지만 콘돔의 라텍스성분의 변형을 줄 가능성은 있습니다. 물론 유튜브에서처럼 무슨 마사지오일에 콘돔을 빠뜨리면 용암에 들어갔다 나온듯 팍 녹아버린다! 는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실제로 콘돔공장을 다녀온 적이 있는데 각종 실험과 연구를 하면서 오일을 이용해 체크를 하고 있는것을 보았습니다만 눈에 띄는 영향이 있진 않았어요. 결론적으로 마사지를 한 상태에서 섹스를 하게 되었을때 콘돔이 파열될 가능성은 약간 올라간다는것뿐이지 절대적인 수치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지용성오일은 나름대로 조심해야할듯?

관련 : 119.Karex의 콘돔 제조 공정 사진 (링크 복구중)

3. 오일이 질내 들어가면 위험한가요?

여성청결제보다는 덜 위험합니다. 적어도 산성도 자체를 망가뜨리지는 않으니까요.

물론 다양한 매체에서 오일이 질내 들어가면 좋지않다, 라고 이야기하지만 어디 이들이 반대하던게 한두개던가요? (이태리장인은 이들에게 협박당해서 방송에서 “제일 위험한 체위는 후배위입니다!!” 라고 멘트를 날렸던 흑역사가…)

글리세린도 몸의 면역력을 파괴하니 위험하고 오일도 질내 들어가면 위험하고 후배위도 자궁을 압박하니 위험하고.. 그냥 자위해서 정액을 스포이트로 질에 밀어넣는게 가장 안전합니다?!

에효.. 그냥 알아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여튼, 모르고 쓰면 크게 별일이 있진 않은데 또 케바케로 적용되는 타입들도 있으니 기본적인 리스크는 확인하는게 낫지 않을까 해요 🙁

Reviews

0 %

User Score

0 ratings
Rate This

Leave your comment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